«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위미르 개발팀] Android, iOS , Web 제작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설정] ADB 연결하기 (USB/WIFI) 본문

개발자료/Android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설정] ADB 연결하기 (USB/WIFI)

위미르개발팀 2017. 9. 11. 13:20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이용해서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Run 하게 되면 이를 테스트 해볼 기기가 필요합니다.


에뮬레이터를 이용해서 테스트를 해볼수도 있지만, 이는 실제 기기가 아니라서 정상적으로 작동하지않는 경우도 있고 속도가 느려서 답답함을 느끼실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본인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연결해서 디버깅을 하고있습니다.

이에 이용되는것이 ADB(Android Debug Bridge)라는 툴입니다.


이 툴은 SDK가 설치된 경로에 가서 platform-tools 라는 폴더로 들어가보면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이것을 연결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 설정에 개발자모드가 활성화 되어 있어야 합니다.


개발자모드를 활성화 하기 위해서는 기종마다 위치는 다르지만 변하지 않는것이 빌드번호를 여러번 터치 하는것입니다.




저같은경우에는 이미 활성화 되어있어서 빌드번호 터치하니 저렇게 나오네요


이를 활성화 하고나면 설정에 





개발자 옵션이라는 메뉴가 하나 생긴것을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여기에 들어가서







USB 디버깅 항목을 활성화 해주시면 됩니다.


주의할점은 스마트폰이 USB로 연결된 상태에서는 저항목이 토글이 불가능하게 비활성화 되어버리니 USB를 해제하고 활성화 해주세요.


USB 디버깅이 활성화 된 상태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실행하고 USB연결해보면 좌측하단 기기목록에 뭔가 뜨긴 뜨는데 Offline 이라고 되어있는것을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이걸 Online으로 만들어야 하는데 스마트폰의 화면을 보면 해당 PC에서 USB 디버깅을 하는것을 허용 하겠느냐고 확인창이 뜹니다.


그걸 항상허용이라고 체크하고 확인해주시면 다음부터 자동으로 ADB 연결이 됩니다.


Online 된 상태로 프로젝트를 Run해보면 본인의 스마트폰에 앱이 설치되어 실행이 됩니다.


그리고 USB 선이 짧거나 끼울 자리가 없다. 나는 선의 제약을 받기 싫다.


이런 생각을 가질수 있는데 ADB는 USB방식 말고도 WIFI를 통한 무선연결도 지원합니다.


아까 adb가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알려 드렸었는데, 보통 SDK는 별다른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C:\Users\계정이름\AppData\Local\Android\android-sdk


경로에 위치하고있습니다.


AppData폴더가 원래 숨김처리 되어있어서 폴더 설정에서 숨김항목 보기 해주셔야 볼수있습니다.


저 경로를 알았다면 이제 cmd창을 하나 켜주세요


원래 윈도우는 어떤 경로에서 쉬프트+우클릭을 하면 메뉴에 이위치에서 cmd창 실행하기라는 메뉴가 있었지만, 


윈도우 10 레드스톤부터는 이게 파워쉘로 바꼈더군요


그래서 단계별로 cd 해서 하나씩 보면서 가긴 귀찮으니 해당 폴더에서 주소창을 눌러보면 절대경로가 나타나는데


그걸 복사해서 cd C:\Users\계정이름\AppData\Local\Android\android-sdk\platform-tools


이런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그런다음 아래 실행화면처럼 따라해보세요


저는 저 경로에 대한 환경변수를 따로 설정 해놓았기에 아무데서나 adb 해도 명령이 먹히는 상태 입니다.




처음에는 USB로 연결한상태로 adb tcpip 4444 이런 명령어를 줍니다.


4444는 사용할 포트를 지정해주는것입니다.


꼭 4444를 사용할 필요는 없고 본인이 사용하고싶은 숫자를 사용해도 됩니다.


restarting in TCP mode port: 4444 라는 메시지가 떳으면 성공한것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주의할점은 PC와 핸드폰이 반드시 같은 공유기를 사용하고있어야 합니다.


이제 USB연결을 해제하세요


adb connect 본인의 아이피: 아까 설정한 포트번호


이렇게 명령을 하고 connected to 아이피 : 포트


이렇게 메시지가 뜬다면 성공한것입니다. 



본인의 아이피 주소는 핸드폰 와이파이 메뉴에 가서 지금 연결된 와이파이를 눌러보시면 현재 할당받은 아이피주소가 나타납니다.


이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보시면 USB를 연결하지않았으나 내 기기가 Online이 되어있는것을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이상태에서 프로젝트를 Run 해보시면 무선으로도 앱을 디버깅 하실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번 연결할때마다 이런작업을 하게 된다면 무선으로 하는 의미가 없죠


모든 cmd 명령어는 bat 파일을 만들어서 프로그램화 하실수 있습니다.


메모장을 하나 켭니다.


cd C:\Users\계정이름\AppData\Local\Android\android-sdk\platform-tools


이 경로는 사용자가 설치한 위치마다 다릅니다.


그리고 만약 해당 경로를 환경변수화 해놓으셨다면 저 라인은 필요가 없습니다.


adb connect 아이피:포트


이렇게 두줄만 적어주시고 파일로 저장하고 뒤에 확장자를 txt에서 bat으로 바꿔주세요


그런다음 실행해보면 바로 연결이 되는것을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연결 해제 하실때는 adb disconnect명령어를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저희 위미르에서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Android/iOS), Web 개발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문의 전화 : 070-4177-3962





Comments